요 며칠간 히치하이커닷컴 업데이트가 뜸했습니다. 실은 설 연휴 내내 챗GPT를 테스트했거든요. 이 녀석에게 던질 질문을 생각하느라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겠더군요. 여기저기서 인공지능 챗봇의 진화에 대해 떠들썩할 때는 그렇구나 싶었는데, 실제로 경험해본 인공지능의 현재는 두려울 정도의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많은 걱정과 아이디어를 동시에 떠오르게 했습니다.
아무래도 여행 소비 트렌드와 산업 트렌드를 분석하는 입장에서는, 이 기술의 진화가 향후 여행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이번 스키프트의 메가트렌드 포럼에서도, 포커스와이어에서도 모두 챗GPT는 여행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여행산업의 여러 이해관계자 중에서 가장 명백하게 영향을 받게 될 분야와 업종에 대해, 제 주관적인 생각과 외신 전망을 합쳐 정리해 보겠습니다.
여행사와 가이드 투어 산업
인공지능의 발전은 나에게 맞는 여행 일정표를 지금보다 훨씬 빠르고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만들어 줍니다. 물론 지금도 자유여행이 대중화된 거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 지금은 여행 일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익스피디아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여행 일정 설계에는 9.6시간이 걸립니다.
챗GPT와 같은 기술을 통해, 소비자는 여행사와 똑같은 수준의 루트를 실시간으로 계속 뽑아낼 수 있으며, 훨씬 더 개인에게 맞춤화된 일정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1,000명의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테마에 맞춰 1,000가지의 다양한 경험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저도 몇 개 뽑아 보았는데, 데이터가 한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훌륭한 수준의 여정을 소개해 줍니다. ‘미식가에게 추천하는, 이탈리아 볼로냐 7일 일정’같은 것들 말이죠.
여기에 오디오 인공지능 기술도 너무 빠르게 발달하고 있어서, 정보를 친절하게 읽어주는 인공지능 오디오 가이드를 들으면서 셀프 가이드 투어를 하는 게 보편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여행사가 지배하고 있는 여행의 상품화 및 특정 루트를 가진 가이드 투어는 손쉽게 대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행 콘텐츠 제작자
이미 해외의 크루즈 회사 중에는 웹사이트의 신규 콘텐츠 제작에 챗GPT를 사용하기로 한 회사가 있다고 합니다. 챗GPT로 콘텐츠를 생산할 경우 프리랜서 고용 비용을 수십만 달러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지난 며칠간 수많은 여행 콘텐츠를 만들어 봤는데요. 2021년까지 학습된 데이터로 제한이 걸려있는 것만 뺀다면, 인간이 만든 정보성 콘텐츠에 못지 않은 대단히 가독성 높은 콘텐츠를 뽑아냅니다. 트위터에서 본 해외의 여행 기자와 저널리스트들도 이 점에 큰 우려를 표했습니다. 본인이 해고될 날이 머지 않았다는 걸, 직접 테스트해보면 눈 앞에서 확인할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겨울에 가기 좋은 아일랜드의 코티지 숙소 20선’과 같은 기사는 인공지능이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뽑아냅니다. 이런 기사들이 레거시 여행 미디어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또한 회사 홈페이지 상에 명시되는 서비스 카피, 예를 들면 간단한 제품 설명이나 기본 기사, 이메일 캠페인 등도 쉽게 뽑아냅니다.
인공지능의 엄청난 기술 진화는 여행 회사에는 매우 유용할지 모르지만, 콘텐츠 제작자(블로거, 여행작가 등)에게는 매우 고통스러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금 네이버의 여행 블로그는 기계적인 정보성 콘텐츠가 거의 대부분이죠. 몇 년 전부터 저서와 칼럼을 통해 계속 지적했듯, 본인의 캐릭터와 인사이트가 없는 ‘검색 최적화’ 여행 리뷰 & 정보 콘텐츠는 조만간 인공지능에 대체될 것입니다. 직접 경험한 여행 후기를 글과 사진으로 표현할 지라도, 단순 경험 및 정보 리뷰는 손쉽게 양산형 자동 콘텐츠가 대체할 겁니다. 인간이 3시간 걸려 쓸 포스팅을, 인공지능은 30초 안에 뽑아내는 시대입니다.
DMO (지역 관광 마케팅)
전 세계 각국의 관광청 마케팅 방식도 바뀔 것입니다. 관광청은 AI를 사용하여 방문객의 선호도와 관심사에 따라 권장 사항과 맞춤형 여정을 제공함으로써 방문객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반 챗봇을 사용하여 여행자에게 현지 교통에 대한 질문에 답하거나 인근 레스토랑이나 호텔을 추천하는 등 실시간 정보 및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관광 마케팅 부서는 소셜 미디어나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챗봇 기술을 적용해 매력적인 대화형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조만간 히치하이커의 미니 밋업을 열어서, 챗GPT를 함께 사용해보면서 토론하는 모임을 열어볼까 합니다. 저는 이미 챗GPT와 협업한 콘텐츠로 운영하는 매체(영문)를 하나 시작했거든요. 제가 얻은 인사이트를 나누고,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함께 만들어보면 어떨까 합니다. 희망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살짝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