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치하이커 대표 김다영입니다.
책 ‘여행을 바꾸는 여행 트렌드’에서 무려 5장 중 1장에 걸쳐 기술의 발전이 여행산업에 미치는 변화를 이야기했지만, 모든 내용이 무색하게도 불과 1년여 만에 웹 3.0과 메타버스를 비롯한 모든 기술 이야기는 무의미해 졌습니다. 2023년은 그 모든 기술의 발전을 포괄하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진화가 인류의 삶과 일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변화를 주도하는 회사는 단연 오픈AI입니다.
게다가 11월 6일 OpenAI 개발자 데이에서 선보인 챗GPT의 업데이트 내용은, 역대 기술 역사상 가장 큰 인공지능의 진화를 선보인 자리로 평가됩니다. 심지어 이 날 발표된 내용으로 인해 실리콘밸리의 수많은 스타트업이 사업을 접고 있어, ‘스타트업의 장례식’으로 일컬어질 정도입니다.
이번 오픈AI가 발표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여행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간략히 정리합니다.
오픈AI의 2023 데브데이 주요 업데이트
1. 프롬프트 용량의 비약적 증가 – 챗GPT에 입력 가능한 프롬프트와 응답에 사용할 수 있는 토큰이나 단어의 수는 약 10만 단어(128,000개 토큰)으로 증가했는데요. 이는 무려 책 1권 분량에 해당합니다. 하나의 프롬프트에서 업로드된 전체 책을 요약하도록 요청하거나 짧은 프롬프트로 전체 책을 생성할 수도 있게 됩니다.
2. 최신 정보 업데이트 – 챗GPT는 이제 21년이 아니라 2023년 4월까지의 정보를 갖게 됩니다. 비교적 최신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 검색 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3. 가격 – GPT4-Turbo는 GPT4의 새로운 버전인데요. 더 빠르고 더 똑똑해졌는데도 가격은 기존보다 3배 저렴해 졌습니다. Open AI는 이미 올해 초 버전 3.5의 가격을 90% 인하했습니다. 단어당 비용이 낮아지면서 가격도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습니다.
4. GPT 빌더 – 가장 영향력 있는 업데이트입니다. 이제 코딩 없이 비 개발자도 GPT 빌더를 통해 자신만의 GPT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큰 기업들이 많은 돈을 들여 만들던 챗봇이나 맞춤형 응답 봇 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챗GPT의 비약적 업데이트가 여행산업에 미치는 영향
예를 들어 발리 여행 전문 여행사라면, 이제 ‘발리 여행사’라는 GP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제작 과정도 노코딩이며 단순한데요. 우선 어떤 느낌의 톤을 사용할지 결정하고, 도움을 주고 싶은 작업 종류에 대한 지침을 생성하고, GPT 내에 저장할 정보를 업로드하면 발리 여행사 버전의 GPT가 바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기존에 만들어 둔 수 백개의 여행 일정과 상품이 있다면, GPT 빌더에 업로드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이걸로 뭘 할 수 있느냐? 고객을 위한 여행 일정 작성 도구를 만들 수도 있고, 만약 상품 가격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 경우에는 고객이 견적 생성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음성 챗봇을 생성할 수도 있고, 여행 일정 중 관심 지점에 대한 오디오 투어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이미지를 생성하고 주요 여행 팁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보다 더 스마트한 툴을 만들고 싶다면? 직접 API에 액세스하여 디테일한 설정을 하면 실시간 항공편 정보, 호텔 요금, 예약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하는 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일부 대형 여행사들이 지난 9개월 동안 수백만 달러를 들여 구축한 결과물과 정확히 같은 것으로, 이제는 소기업도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코드 한 줄도 작성하지 않고도 말이죠.
국내 여행업계는 인공지능의 진화에 제대로 대응하고 있을까요? 2024년에는 관광업계 전반을 아우르는 전문적인 생성형 인공지능 교육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저도 여러 커리큘럼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에 앞서 올해에는 맛보기 정도의 간단한 과정을 관광공사 이배움터에 개발 공급했습니다. 내년에는 여행 마케팅과 관련한 폭넓은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를 준비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