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라이트 사용에 익숙한 여행자라면, 수많은 항공편과 가격을 비교하며 최적의 조건을 찾는 과정이 때로는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잘 아실 것입니다. 항공권 검색의 복잡함을 줄이고 더 나은 여행 계획을 돕기 위해, 구글 플라이트에 새로운 AI 기반 검색 도구 ‘플라이트 딜스(Flight Deals)’가 추가되었습니다. 히치하이커는 향후 항공권 메타검색 서비스의 방향성을 짐작해볼 수 있는 플라이트 딜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플라이트 딜스, 어떤 기능일까?
2025년 8월 14일 구글이 자사 블로그를 통해 선보인 구글 플라이트의 플라이트 딜스는 기존에 날짜, 목적지, 다양한 필터를 일일이 조정하며 최적의 특가를 찾던 방식과 달리, 마치 친구와 대화하듯이 ‘언제, 어디로, 어떻게 여행하고 싶은지’를 쓰면 항공권을 검색해주는 기능입니다. 챗지피티 사용할 때처럼 항공권을 검색하는 기능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라이트 딜스는 특히 다음 여행 비용을 절약하고자 하는 유연한 여행객들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AI 기반 검색 도구입니다. 이 기능이 복잡한 검색 과정을 대신 처리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훨씬 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여행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미국, 캐나다, 인도에서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었고 한국에서는 아직 정식 사용은 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 맛집이 많은 도시로 이번 겨울 일주일간 직항으로만 가는 여행”이라거나, “새로운 설질이 좋은 세계적인 리조트로 10일간의 스키 여행”과 같은 문장으로 검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AI는 이러한 자연어 요청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검색 조건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특가 상품들을 제시합니다.
특히 핵심적인 장점은 구글의 고급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찾고 있는 내용의 미묘한 뉘앙스까지 정교하게 이해하고, 이에 맞는 목적지를 식별한다는 점입니다. 이어서 실시간 구글 플라이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백 개의 항공사와 예약 사이트에서 가장 관련성 높고 최신 정보를 담은 옵션들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검색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스스로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매력적인 목적지들이 제안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기존 구글 플라이트 서비스는 계속해서 개선되고 유지될 예정이며, 특히 미국과 캐나다 내 여행의 경우 일반 이코노미(basic economy) 항공권을 검색에서 제외하는 새로운 옵션이 추가되는 등 더욱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할 계획입니다. 현재 베타 테스터에 해당되는 국가의 사용자는 별도의 신청 과정 없이 플라이트 딜스 전용 페이지나 구글 플라이트의 왼쪽 상단 메뉴를 통해 쉽게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도 빨리 정식 도입이 되면 좋겠네요.
마치며
구글 플라이트의 ‘Flight Deals’는 AI 기술이 여행 계획 과정을 얼마나 더 스마트하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구글 플라이트를 꾸준히 이용해 오신 분들이라면, 기존 검색 방식에 AI의 직관적인 질문-답변 기능이 더해져, 마치 개인 여행 컨설턴트를 두는 것 같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항공권을 저렴하게 찾는 것을 넘어, 새로운 여행지를 발견하고, 여행 계획의 모든 과정에서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이 혁신적인 도구가 앞으로 우리의 여행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