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과 럭셔리 여행업계의 몰입형 콘텐츠 마케팅은 점점 더 진화해가고 있는데요. 일본의 대표적인 공연장인 도쿄돔의 ‘도쿄돔 호텔’은 호텔에 숙박하면서 방이나 호텔 관내를 무대로 수수께끼를 밝혀내는 체험형 게임 이벤트를 개최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체험형 미궁 풀기 엔터테인먼트라고 불리는 몰입형 체험이 일본에서도 대중화되고 있는 것인데요.
참가자들은 다양한 테마와 스토리에 따라 실제로 방이나 건물, 도시 등에서 탈출하거나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 게임을 즐기게 됩니다. 이러한 미스터리 탈출 게임은 팬데믹 기간에 일명 ‘쥬번샤 열풍’을 일으키며 중국 MZ세대에게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 도쿄돔 호텔에서 진행했던 사례를 한번 보시죠.
도쿄돔 호텔의 리얼 탈출 게임은?
2023년 6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진행되는 도쿄돔 호텔과 스크랩의 숙박형 리얼 탈출 게임 ‘달밤의 변장, 호텔에서의 탈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개요: 참가자는 천재 변장가인 도둑으로서, 도쿄돔 호텔에 잠입하여 보석 레드스타를 훔치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호텔 전체를 무대로 하여 다양한 인물로 변장하고, 수수께끼와 암호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게임 시간은 약 5~7시간이며, 참가자는 1~3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방법: 특설 사이트에서 추첨에 응모하여 당첨되면, LINE 앱을 사용하여 게임에 참여하게 됩니다. 인터넷에 연결 가능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기기가 필요하며, 호텔 내의 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에는 준비되어 있는 다양한 의상을 입고 변장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일정: 2023년 6월부터 오는 2월까지 개최되며, 16:00부터 게임 시작이 가능합니다. 단, 19:00까지의 시작을 권장합니다. 게임 참가료는 22,000~53,000엔으로 객실 사이즈와 인원에 따라 다양하며 이 금액에 객실료, 리얼 탈출 게임 참가료, 저녁식사(가벼운 식사), 서비스료, 세금이 포함됩니다. 체험 상품 바로 가기
체험형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 스크랩(Scrap)은?
도쿄돔 호텔의 숙박시설에 완전히 새로운 스토리를 입혀 체험 상품을 만든 기업은 ‘리얼 게임'(realgame.jp)을 운영하는 스크랩(SCRAP)입니다. 2007년에 이들이 처음 개최한 리얼 탈출 게임은 일본 전국뿐만 아니라 미국, 싱가포르, 대만, 중국, 프랑스, 스페인, 캐나다 등 세계 각국에서도 개최되었습니다. 현재까지 300만명 이상의 참가자가 스크랩의 리얼 탈출 게임을 즐겼다고 하네요.
이들이 진행하는 리얼 탈출 게임의 규모와 형식도 다양한데요. 호텔과 같은 룸 사이즈에서 공연장 형태의 홀 사이즈, 거리 걷기 게임 등 다양한 규모와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만화 등의 콘텐츠와 콜라보레이션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들이 개발하는 리얼 탈출 게임은 참가자들이 힌트와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팀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게임을 클리어해야 하기 때문에 창의력과 협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며
도쿄돔 호텔은 물론 공연을 보기 위해 숙박을 하려는 기본 고객층이 탄탄하기 때문에 연중 객실 점유율에 큰 어려움은 없는 호텔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2000년에 문을 열어 이제는 노후한 호텔이라는 인상을 주기 쉽죠. 실제로 이전에 작성된 OTA 리뷰를 보면 서비스도 좋고 방도 크지만 시설이 다소 낡았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또한 신주쿠, 시부야 등 시내 중심가에서는 떨어져 있기 때문에 도쿄돔 공연 관람 목적이 아닌 일반 여행자에게 어필하기에는 다소 불리한 입지입니다.
그런데 도쿄돔 호텔이 개관 이래 처음으로 2023년 봄에 고층부를 대폭 리뉴얼했습니다. 35층~38층은 프리미엄 플로어로, 39층~41층은 이그제큐티브 플로어로 운영하게 되면서 도쿄의 멋진 파노라마 뷰를 즐길 수 있다는 새로운 장점을 갖게 된거죠. 그래서 젊은 층 여행자에게 마케팅하기 위해 이러한 체험 상품을 전문 회사와 함께 협업하여 선보인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호텔업계와 몰입형 체험의 결합 사례는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쿄돔 호텔 객실별 가격 자세히 보기! (클릭)